https://github.com/woowacourse-precourse/java-baseball-6/pull/1863
첫번째로 README.md 파일을 통해 구현할 기능 목록을 정리하는 부분에서 설계를 어떻게 해야할지 미리 고민해봐야하는데, 해당 내용을 작성 후 설계하는 과정에서 README의 대략적인 흐름만 있을 뿐 정확하게 작성하지 못했다.
다음 주차에서는 README를 작성할 때부터 어떻게 설계해야할지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설계하는 습관을 길러보아야겠다.
코드를 구현하면서는 두가지 큰 이슈가 있었는데, 첫 구현은 쉬웠지만 이 코드를 리팩토링하려고 보니 어느 부분을 손대야할지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았고, 블로그의 글도 정리가 잘 되어서 좋긴 하지만 전체적인 구상능력이 부족했던 내게는 블로그로는 완벽히 해낼 수 없다고 판단되었고, 급하게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를 구매 후 읽기 시작했다.
해당 책에서는 설계적 관점에서 객체는 각자의 책임을 갖고있어야 한다고 말을 했고, 이를 RDD(Responsibility Driven Design)방식이라 설명했다. 이 방식은 클래스간의 협력은 서로 메시지만 던져줄 뿐 상대에게 내부로직은 알아서 하도록 맡겨야한다는 부분을 강조했고, 이것이 캡슐화와 큰 연관이 있다고 했다. 때문에 해당 로직을 검증 해보았을 때 Baseball객체는 입력값을 받아서 그것을 변환하는 것이 아닌 변환만 해주는 클래스가 필요하단 것이 생각났고, 이를 통해 리팩토링 과정에서 InputLineConverter클래스 생성 후 입력받은 값을 검증해주는 IllegalCheck클래스에 메시지를 넘겨서 이상없다는 확인을 받고 해당 값을 컨버트하는 등 서로 로직을 진행하되 다른 곳에 협력을 얻을 때는 메시지만 던질 수 있게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현을 완료했다.
이후 추가리팩토링 과정에서는 자바의 코드를 8버전에서 사용하는 Ramda, Stream형태로 변경하려고 시도해보았고 주요로직 하나를 변경했다.
public void initRandomNumberList() {
answerNumberList = new ArrayList<>();
answerNumberList.add(Randoms.pickNumberInRange(1, 9));
while (answerNumberList.size() < 3) {
int nowNumber = Randoms.pickNumberInRange(1, 9);
int isDupleNumber = (int) answerNumberList.stream()
.filter(n -> n == nowNumber)
.count();
if (isDupleNumber == 0) {
answerNumberList.add(nowNumber)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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